본문 바로가기
네스트 정보들

돌마루 spc마루 강마루 강화마루 비교 실험 결과

by 네스트의 건축 이야기 2022. 9. 22.
반응형

돌마루 spc마루 강마루 강화마루 비교 포스팅

 

나만의 전원주택을 건설하려고 하거나, 내 집을 새롭게 꾸미고자 할 때 가장 곰니이 되고, 제일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바로 마루일 것입니다. 우선 해당 부위는 시공하는 것 부터 쉽지 않고, 여러 가지 모델들이 있기 때문에 쉽게 고를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게다가 돌마루 spc마루 강마루 강화마루 등 정말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어떤 게 더 좋은지 일반인 분들이라면 쉽게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개요

 

준비물

우리나라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각 마루 종류를 하나씩 준비했습니다. 여기에는 돌마루, 즉 spc마루가 있고, 강마루와 강화마루가 있습니다. 참고로 spc마루와 돌마루는 같은 용어입니다. 특히 돌마루의 경우는 저희가 초창기부터 불러 온 명칭이고, 한국 마루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고자 선택한 이름입니다.

 

실험 목적

우리나라의 각 대표적인 플로어링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방수가 잘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단계

 

1. 각 종류별 자재 준비

돌마루, 강마루, 강화마루를 준비하고, 각 자재가 온전한 상태인지를 확인합니다. 이 때 꼼꼼히 체크해야지만 나중에 테스트 결과가 공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이미 하자가 있는 상태라면 과감히 다른 새 제품으로 교체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2. 자재의 두께 측정

디지털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해 각 자재의 두께를 측정합니다. 이 때 사용된 돌마루는 5mm, 강마루는 7.4mm, 강화마루는 8mm였습니다.

 

 

 

3. 물 안에 담궈 놓기

미리 준비한 수조 안에 돌마루(spc마루), 강마루, 강화마루를 모두 집어넣습니다. 이 때 자재의 전체 부분을 굳이 다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일부분만 넣은 후 나중에 해당 부위의 두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제품이 물을 얼마나 먹었는지 측정할 것입니다.

이 때는 보다 완벽한 실험을 위해서 약 100시간, 즉 4일가량 동일 상태로 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확실한 차이점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결과

가장 먼저 돌마루(spc마루)의 두께 변화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 속에 무려 100시간이나 담궈놨는데도 불구하고 기존과 동일한 5.0mm입니다. 이를 통해 네스트 돌마루는 물을 흡수하거나 그로 인한 팽창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강마루입니다. 기존의 7.4mm에서 0.6mm가 증가한 8.0mm 두께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생각보다는 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화마루입니다. 기존의 8.0mm에서 무려 1.0mm나 증가한 9.0mm가 되었습니다.

 

5. 정리

돌마루의 경우는 아무래도 주성분이 돌이기 때문에 기본 특성으로 방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에 담궈 놓든, 물을 뿌리든 흡수를 하지 않고 변형 또는 썩는 현상도 생기지 않습니다.

강마루와 강화마루는 주 성분이 나무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물을 흡수하는 성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가정집에서 싱크대 주변이나 화장실 주변에 해당 종류가 시공되어 있을 경우 나중에는 변형이 오거나, 썩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스트 돌마루(spc마루) 그 외의 다양한 특장점 알아보기

 

강한 내구성

가장 첫 번째로 연상되는 것은 강한 내구성일 것입니다. 주성분이 돌이다 보니 일반 목재 마루보다 훨씬 강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웬만한 물건을 떨어뜨린다고 하더라도 패이거나 하지 않습니다.

 

찍힘 저항성

일반적인 아파트나 전원주택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강마루 또는 강화마루가 시공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종류는 냉동식품을 떨어뜨리거나, 차키, 어린이 장난감 정도만 떨어뜨린다고 하더라도 찍힘이 발생하고, 패이거나 긁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지만 수리도 쉽지 않기 때문에 계속 보면서 마음이 아플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반면 돌마루(spc마루)는 강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찍힘 등에도 당연히 강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대구경향하우징페어에 가신다면 직접 보실 수 있겠지만, 손망치를 이용해서 돌마루를 내리친다 하더라도 웬만한 충격에는 찍힘 현상이 없습니다.

 

친환경

주 재료가 천연 석재를 이용하고, 돌가루와 함께 혼합되는 재료들도 재생원료가 아닌, 신제품을 이용합니다. 이는 다른 spc마루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재생원료를 섞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네스트는 직접 마루를 밟는 분들의 건강에 초점을 맞춰 재생원료가 아닌, 신원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공 방법

접착제 자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접착제의 특성상 여름이나 난방을 트는 겨울처럼 뜨거운 환경에 계속 노출되어 있다면 몸에 해로운 성분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NEST 돌마루는 이러한 현상을 아예 차단하기 위해 '클릭시공'이라는 기법을 통해 시공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클릭시공이란 각 자재의 날개 부분을 끼워맞추는 방식으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으니 냄새가 나지 않아 시공 후 바로 입주해서 거주하는 게 가능하고, 몸에 해로운 물질에 대한 걱정도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열전도율

겨울철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저희 돌마루(spc마루)는 일반적인 목재 원료인 강마루, 강화마루와 비교했을 때 열전도율이 약 4배 이상 높습니다. 즉, 추운 겨울철 난방을 더 적은 시간만 틀어도 금방 따뜻해집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돌 자체가 축열성이 좋기 때문에 따끈한 바닥이 오래 갑니다. 이를 통해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데요. 특히 LPG를 이용하는 전원주택 등에서는 이러한 돌마루를 고려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저희 돌마루 spc마루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1599-3880으로 언제든 문의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