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곰팡이 예방법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이 오게 되면 가장 먼저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입니다. 그런데 보다 정확하게 곰팡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이유 때문에 해당 현상이 나타나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정확한 원인 및, 해당 원인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에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바로 곰팡이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그래야지만 해당 원인을 차단하여 제대로 된 방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겨울철 곰팡이가 생기게 되는 원인은 바로 '결로현상' 때문입니다. 결로란 이슬이 맺히는 현상인데, 이는 서로 온도가 다른 두 공기가 만났을 때 뜨거운 공기 속에 있던 수증기가 차가운 공기를 만나 액체가 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즉, 따뜻한 실내의 공기와 차가운 바깥의 공기가 집의 베란다 등에서 만나 베란다 벽에 이슬이 맺히고, 결국 곰팡이가 생기는 것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단열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결로 현상 자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 답은 바로 단열입니다. 즉, 단열재를 벽면에 시공해서 내부와 외부의 공기가 서로 만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기게 됩니다. '단열재는 아무거나 시공하면 될까?'.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단열재를 고를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압출스티로폼(XPS)인 '아이소핑크', '이보드'입니다. 하지만 이는 단열 성능이 조금 떨어지며, 특히 시간이 지날 수록 단열 효과가 최대 절반가량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XPS가 아닌, 경질우레탄(PIR)소재로 만들어진 단열재를 추천드립니다.
실제 시공 사례
장소
해당 장소는 연신내에 위치해 있는 한 빌라입니다. 이곳은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에 대해 잘 몰라 이미 결로현상이 발생하였으나, 곰팡이를 제거하고 경질우레탄(PIR)소재의 단열재로 시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용된 자재
사용된 자재는 바로 '아이투보드'라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경질우레탄으로 되어 있는 단열재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방염필증을 보유하고 있는 올인원 N보드가 같이 하나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단열과 벽 마감 및 인테리어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자재입니다.
경질우레탄(PIR) 및 압출스티로폼(XPS) 단열 비교
단열이 좋다는 것은, 즉 열전도율이 낮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때 경질우레탄의 열정도율은 0.020W/mK이고, 압출스티로폼은 0.029W/mK입니다. 다시 말해 같은 성능의 단열 효과를 보고 싶다면 경질우레탄은 20mm만 시공해도 되는 반면, 압출스티로폼(아이소핑크, 이보드 등)은 무려 30mm나 시공해야 합니다. 그만큼 단열 효과에 큰 차이가 납니다.
아이투보드
구성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아이투보드는 총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열반사 알루미늄 표면재 : 열반사 알루미늄 표면재는 복사열을 차단하고, 방습층을 만들기 때문에 단열재 자체의 수명을 더욱 연장시켜줄 수있습니다.
- 경질우레탄(PIR) 본체 : 열전도율이 가장 낮고, 내수성이 강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벼운 편입니다. 즉, 최고의 단열재 소재입니다.
- 올인원 N보드 : 단열재 시공 후 석고보드와 기타 작업 및 벽지 도배까지의 약 7단계의 시공 단계를 모두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자재입니다. 또한 방염필증을 보유하고 있어 화재에 대한 걱정도 없습니다.
아이투보드는 위의 세 가지가 모두 하나로 되어 있는 자재로서, 성능과 수명, 그리고 기능성이 굉장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투보드 특장점
- 낮은 경시변화 : 아이소핑크, 이보드 등의 XPS는 시간이 갈 수록 최대 절반까지 떨어지는 단열효과에 비해 아이투보드는 그 정도가 현저히 낮아, 나중에는 단열효과에 무려 2배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뛰어난 단열 성능 : 경시변화를 제외하더라도 애초에 단열 성능에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같은 두께의 XPS 및 PIR을 시공했을 경우 XPS는 PIR의 약 66%정도밖에 단열 효과를 내지 못합니다.
- 방염필증 :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 뿐만 아니라 화재가 나거나 근처에 화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방염필증으로 인해 XPS보다 훨씬 안전한 편입니다.
- 내열성 : PIR은 최대 120도까지 버틸 수 있는 반면, XPS는 약 70도까지밖에 버티지 못합니다.
- 올인원 벽 마감 : 아이투보드는 단열과 석고보드 및 벽지 마감까지의 복잡하고 다양한 단계를 모두 한 번의 시공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만약 XPS를 시공한다면 단열 따로, 석고보드 따로, 벽 마감 따로, 도배 따로 등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뛰어난 내수성 : 기본적으로 물에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XPS와 달리 시공 장소에 큰 제약이 없습니다.
정리
모델들
이번에 말씀드린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의 아이투보드는 총 7가지의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IB21과 IB22, IB17 및 IB18번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셀프시공을 원한다면
아이투보드 자체는 시공 방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테이블쏘를 다룰 줄 아신다면 셀프 시공이 가능한 자재이기도 합니다. 만약 셀프 시공으로 겨울철 곰팡이 예방법에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BIY 공식 카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cafe.naver.com/buildityourself
이곳에서는 다양한 시공 사례와 시공 방법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BIY 계획서' 작성 여부에 따라 자재비 할인도 추가로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문의 방법
1599-3880 또는
https://nestshop.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196&cate_no=84&display_group=1
'네스트 올인원 N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벽 단열재 종류 특징과 장단점 (0) | 2022.12.21 |
---|---|
집안 결로 해결 방법 몰라서 못한 생각보다 쉬운 법 (0) | 2022.12.12 |
결로현상 곰팡이 방지 올인원 아이투보드로 해결한 후기 (2) | 2022.12.07 |
이보드 단열재 결로방지 명확한 단점 (2) | 2022.11.29 |
벽 결로현상 시공방법 알면 혼자서 시공 가능 (2) | 2022.11.22 |
댓글